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우리나라 출산율 통계 다른나라와 비교(2105년 자료)

by iwiniwin 2015. 11. 6.

우리나라는 한 때 출산 억제 정책을 사용한 국가이다. 1970년 우리나라 출산율은 지금으로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수치인 4.53명을 기록했다. 현재는 아프리카 나라들을 제하고 그 정도의 출산율을 보이는 국가는 찾아보기 힘들다.



현재 우리나라 출산율은 2015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26명으로 거의 1에 가까운 수치다. 쉽게 말해 두 사람이 합쳐져 한 사람이 대를 잇는 실정이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2005년 평균 출산율 1.08명에서 그 수치가 조금씩 회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수치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 감이 안 오는 사람들을 위해서 통계청 2015년 자료를 첨부하고자 한다. 세계 다른 나라와의 비교를 통해서 우리나라가 얼마나 출산율이 저하되어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돌발퀴즈!


우리나라 출산율보다 낮은 출산율을 보이는 국가는 전세계에 얼마나 될까? 머릿속에 떠오르는 그 답을 염두해 두면서 아래 자료를 보기를 바란다.


스크롤의 압박이 엄청날 것이다. 한국이라는 글자를 찾는 긴 여정을 떠나보도록 하자. (왼쪽의 수치가 2015년 자료이며, 비교를 위해 오른쪽에 해당 국가 2010년도 자료도 덧붙였다.)



우리나라보다 출산율이 낮은 국가는 2015년 현재 싱가포르, 홍콩, 마카오, 대만뿐이다. (대만의 경우 2015년 자료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 있어서 맨 위에 있을 뿐, 우리보다 출산율이 낮다.) 



나 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 출산율이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이 정도로 심각할 만큼 낮다고는 생각하지 못해서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 



선진국이라 일컬어지는 나라들도 우리만큼 출산율이 낮지는 않다. 이 문제는 국가적으로 대책을 세워야 할 심각한 현안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아직 결혼도 하지 않은 미혼남이기에 내가 도울 일은 아직 없지만 때가 된다면...) *자료출처: 통계청